하도문영농조합법인 > 속초 하도문쌈채마을

하도문영농조합법인

 

하도문 마을 협업 농업경영체

하도문영농조합법인

01.2005년 영농조합법인 설립

마을주민 모든 가구 조합원 출자



  강원도 속초시 하도문마을은 강원도에서 추진하는 새농어촌건설운동 우수마을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에 지원받은 사업비와 마을주민 모든 가구의 조합원 출자로 2005년 1월 18일 하도문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02. 협업적 농업경영

농산물 공동출하 및 가공에서 수출까지



  하도문영농조합법인은 협업적 농업경영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농산물의 공공출하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농산물 가공 및 수출 등을 통하여 조합원의 소득증대 도모 및 마을 자립기반시설을 구축하였습니다.

03. 농박·작목반 통합 운영

법인으로 일원화 관리





  하도문영농조합법인 조합원은 농협조합원(영농종사자) 자격을 갖춘 하도문마을 주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숙박을 제공하거나 농작물을 생산하는 농가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그동안 개별 운영되었던 농박협의회와 작목반(쌈채, 쌀, 토마토, 딸기)의 기능을 법인으로 일원화시켜 통합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04. 고부가가치 브랜드화

차별화된 체험 프로그램 육성



  2011년 예비 사회적기업에 선정되어 고부가가치 브랜드화 및 차별화된 체험 프로그램 육성을 통하여 지역주민 및 취약계층의 고용기회 부여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 설악산상추농장

쌈채소, 상추, 대추방울토마토 등





- 규모 : 밭 18.4ha(노지 11.4ha, 시설하우스 7.0ha), 논 36.4ha
- 주요작목 : 쌈채소, 상추, 대추방울토마토, 설향딸기, 청결미(오대벼)
- 특징 : 설악산의 맑은 물과 동해바다의 푸르름으로 자란 신선한 농산물
- 주요인증 : 하도문쌈채 정보화마을 선정, 새농어촌건설운동 우수마을 선정

주요사업 - 농촌체험프로그램 운영

계절별, 상시 체험프로그램



보고, 즐기고, 체험하는 하도문농촌체험마을에서는 농산물 수확 체험, 천연비누 만들기, 농이염색, 리본공예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