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문쌈채마을 > 속초 하도문쌈채마을

하도문쌈채마을

 

설악의 길목 햇살받은 하도문

속초 하도문쌈채마을

01. 쌈채마을로 이름난 마을

청정 쌈채소류, 대추방울토마토, 딸기 등 재배



  강원도 속초시 대포동 남단에 위치한 하도문쌈채마을은 1998년 기존 대포·도문·설악이 합쳐져 대포동으로 행정구역상의 명칭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밭농사와 벼농사가 적절하게 어우러진 114가구, 273명의 주민들로 형성되 있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입니다.
  예전에는 농업을 통한 소득이 전부였으나, 현재에는 설악산 관광과 동해안 활어 관광이 활기를 띠면서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농산물 현장판매와 상추, 대추방울토마토, 딸기 등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정 쌈채소류의 재배 및 인근 식당으로 공급 하며 농가소득의 향상을 이루고 있습니다.

02. 향토식당과 농촌체험 어우러져

다양한 농가 컨텐츠로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



  2005년 7월부터는 향토식당, 마을내 펜션 등 숙박시설 그리고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불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등을 제공함으로써 또다른 새로운 농가소득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03. 설악산 가는 길목 마을

동해바다에서 설악산 가는 길에 위치



  마을을 찾아오는 방법 중 하나는 자가용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양양군에서 속초방향으로 7번국도를 따라 북쪽으로 이동하다보면 양양군과 속초시 경계를 지나 설악산국립공원으로 가는 길(지방도 462번)이 연결되는 '설악동입구삼거리'가 나옵니다. 이 삼거리가 마을로 들어노는 길목이기도 합니다.
  설악동입구삼거리에서 지방도(462번)를 따라 설악산국립공원 방향으로 약 08.km 정도 가게 되면 '하도문쌈채마을'에 이르게 됩니다.

04. 마을 입구 해변공원과 항포구

설악산, 동해바다, 하천이 어우러진 천혜의 환경



  하도문쌈채마을 입구에는 설악해맞이공원과 설악항이 있어, 사계절 바다여행 및 일출의 장관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싱싱한 활어회도 함께 즐기실 수 있습니다.
  특히 속초지역의 자랑거리들을 친절하게 안내해 주는 '속초관광안내소'가 설악항내에 위치해 있어 여행길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05. 영농조합법인 결성

공동체 정을 느낄 수 있는 관광농촌마을



  마을주민들이 함께 힘을 모아 '하도문영농조합법인'을 결성하고 쌈채 공동 재배 및 판매를 비롯 마을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마을 발전 및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마을 대소사에 마을 주민 모두가 함께 하는 공동체마을로 정겨운 관광농촌마을의 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